이화여자대학교
통계학과

뉴스

2017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

  • 작성일 : 2017-09-28
  • 조회수 : 2510
  • 작성자 : 통계학과


     


행정안전부(장관 김부겸)는 ‘2017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’의 발표 및 시상식을 31일 14시부터 17시까지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. ‘2017 공공 빅데이터 공모전’은 일반국민들이 데이터(자료)를 활용하여 직접 공공분야 현안을 해결하거나, 행정업무의 효율화 과정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. 수도계량기 동파 예측을 수행한 빅데이터 분석 부문 참가자들은 동파발생데이터, 급수관로 및 수용가 사용 데이터, 기상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.
‘17년 6월 공모전 공고를 통해 대학생 등 일반국민 총 125개팀(분석 103개팀, 시각화 22개팀)이 참여하여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서류 심사를 통해 각 부문 3팀씩 총 6팀의 수상팀이 선정되었고, 8월 31일, 심사위원과 청중평가단 앞에서 발표평가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였다. 우수작은 향후 수자원공사 정책에 직접 활용될 수 있어 국민 참여방식의 정책 제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, 수상자가 창업을 희망할 경우, 공공데이터 창립 지원공간인 오픈스퀘어-D* 입주 등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.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
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대학원생 장초희,김미림,이민지,임소연,임승영 학생은 수용가 정보(급수관로 길이, 수도미터 구경, 수도관 종류 등) 에 기반한 동파 취약 세대를 제시하고, 수용가 정보 및 날씨 정보에  따른 일별 동파 위험 지수 안내를 주제로 최우수상인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(상금 100만원)을 수상하였다.